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블록코딩을 이용해 무대(stage) 코딩 [mblock, 룰렛 게임]
    소프트웨어 2020. 3. 13. 16:01

    모든 창작물에는 제목도 있고 내용도 있죠

    제목도, 배경도, 활동도 정해져 있지 않은 상태에서

    제목을 바꾸고 내용을 바꾸는 단계를

    블록 코딩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사용프로그램 mblock]

     

     

     

     

    프로젝트명[제목] 정하기
    mblock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파일 탭 프로젝트 저장하기를 통해 
    기획하는 프로젝트명을 작성한 후 저장합니다.

    배경 정하기
    기본 흰색 배경을 삭제하고 프로젝트에 맞는 이미지를 정할 수 있습니다.
    배경 저장소, 컴퓨터 내 이미지, 컴퓨터에 연결된 캠을 통해 직접촬영한 이미지 등으로
    배경을 선택 후 적용할 수 있으며
    한 개의 프로젝트에 여러 개의 배경을 넣어서 다양한 연출이 가능합니다.

    객체 정하기
    스프라이트 즉, 객체는
    프로젝트를 연극이나 영화로 본다면
    그 속의 주인공 혹은 조연들로 볼 수 있습니다.
    배경과 마찬가지로
    스프라이트(객체) 저장소, 컴퓨터 내 이미지, 컴퓨터에 연결된 캠을 통해 직접촬영한 이미지 등으로
    선택 후 적용할 수 있으며
    여러 개의 스프라이트(객체)를 배경 속에서 동시 혹은 각각 연출이 가능합니다.
     
    스크립트 작성하기
    배경이나 스프라이트(객체)에 명령어를 지시하는 작업으로
    영화 속 등장인물 혹은 객체의 대본으로 이해한다면,
    정상적인 대본 : 영희가 철수의 (왼쪽)뺨을 (오른손으로)세게 때리다 
    비정상적인 대본 : 영희의 철수가 때리다 뺨을 세게
    구체적이고 논리적인 대본이 등장인물의 연기에 직접 전달되듯
    스크립트 작성에는 명령 블록이 직접적이고 논리적이어야 합니다.

    프로젝트 소개하기
    본인이 기획한 프로젝트를 남들에게 소개해 보세요 

     

     

    스토리텔링 해보기

    (학교 친구들 앞에서 발표한다는 생각으로 작성해 보았어요)
    제가 만들어본 오늘의 프로젝트를 소개할게요 
    보여지는 프로젝트명은  "친구와의 룰렛 게임" 이지만

    원래의 제목은 "안나와 샘 오늘부터 1일"이에요
    평소 샘은 안나를 좋아하는데 룰렛 게임기를 구매한 샘이
    안나를 집에 초대해 즐겁게 게임하는 이야기예요
    샘은 조용한 분위기가 어색할 수 있으니
    안나가 좋아하는 힙합 음악을 틀어놓고 분위기를 잡아요 
    나중엔 주사위에 나온 숫자로 벌칙게임할 생각인데 상상하니 즐겁네요
    코딩 과정을 설명하면
    프로젝트명은 
    "친구와 룰렛 게임"으로
    배경은 
    배경 저장소에서 room2
    스프라이트는 
    스프라이트 저장소의 안나, 샘
    별도로 준비된 이미지 파일, 룰렛 주사위 판, 원형 주사위로 정하였어요
    스크립트는
    안나가 먼저 룰렛 게임 시작이라고 2초간 외치고
    샘은 2초 기다린 후 렛츠기릿이라고 외치며 호응을 하죠
    룰렛 주사위 판과 원형 주사위를 원하는 위치에 놓고
    원형 주사위가 안나와 샘 둘 중 아무나 닿았을 때 회전하게 코딩 하였어요
    추가로 배경 연출을 하였는데
    안나와 샘의 말이 끝난 뒤
    배경 조명을 바꾸고 음악소리가 나도록 해보았어요

    오늘은 여기까지

    이어지는 벌칙게임이 궁금하신 분은

    나중에 저희 집에 놀러 오세요



    마무리 글
    컴퓨팅 파워를 활용하면 영상, 도서, 게임, 음악, 전자기기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만들어 볼 수 있어요 

    룰렛을 돌렸는데 배경이 사막으로 바뀌고

    안나와 샘이 게임 캐릭터로 변하는 건 어떨까요 영화 쥬만지처럼 

    마틴 스콜세지 감독님이 가장 개인적인 것이 가장 창의적인 것이라고 했다죠

    누가 뭐라건 각자 관심 있는 주제로 프로젝트를 계획해 만들고 구체화해 보세요
    얽혀있는 혹은 막막했던 머릿속이 정돈되고 또렷해지며 창의적인 생각들이 마구마구 솟을 수 있게  

     

    다음 강의에서는 화면 속이 아닌 화면 밖 
    실제 우리가 존재하는 물리적인 공간에서 코딩을 통해 룰렛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친구와 룰렛게임.zip
    2.57MB

Milkcoding.net